때론 발칙한 상상이 즐거움을 줍니다.
2007년도에 개봉한 영화지만 지금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작품입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브래드 버드 감독이 참여하여 영화의 퀄리티가 매우 높습니다. 3d로 제작된 음식들이 마치 진짜 같아서 사실감이 극대화되는 듯합니다. 뛰어난 감각을 소유한 쥐가 일류 요리사가 되어 손님들에게 감동을 주는 이야기입니다. 역시 디즈니 작품답게 상상력이 돋보입니다. 레미가 링귀니의 모자 속에 들어가서 머리카락을 움직이며 요리를 도와주는 장면이라던가 식약처 검사관이 주방에 들어오자 쥐 떼들이 달려들어 검사관을 창고에 가두는 장면 등 기상천외한 스토리도 흥미진진합니다.
스토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낭만적인 도시 프랑스 파리 이곳에 위치한 별 다섯 개짜리 최고급 레스토랑주방에서 요리에 재능이 없는 수습생 링귀니는 뜻밖에도 요리 천재 레미라는 생쥐와 마주치게 됩니다. 식을 줄 모르는 열정과 남들보다 예민하고 섬세한 미각을 보유하고 있으며, 재빠른 손놀림을 지녔고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여 사용할 수 있는 레미는 링귀니가 망쳐놓은 음식들을 모두 멋진 요리로 되살려 줍니다. 레미는 프랑스 최고의 요리사를 꿈꾸지만 그는 주방 퇴치대상 1호인 생쥐이기에 주방에서 일을 하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었습니다. 보글거리는 수프, 칼질하는 소리, 향긋한 허브내음에 요리욕이 불타는 레미의 심장이 뛰게 됩니다. 링귀니는 고급 레스토랑의 초대 주인인 구스토의 유일한 혈육으로 어머니의 유언을 통하여 레스토랑에 일하게 되지만 천재 요리사 구스토의 혈육임에도 불구하고 요리 재능은 전혀 없었습니다. 그러나 링귀니는 레미를 만나면서 완전히 다른 삶을 살게 됩니다. 실패한 링귀니의 수프를 레미가 재탄생시키고 손님으로부터 극찬을 받은 후 레스토랑의 모든 식구들이 링귀니의 뛰어난 요리실력에 기대를 하게 됩니다. 링귀니는 레미에게 부탁을 하게 되고 레미가 링귀니의 머리카락을 잡고 조종하면서 음식을 만들 수 있게 되어 둘은 최고의 파트너가 됩니다. 레미 덕분에 주방 식구들 모두 링귀니의 실력을 인정하게 됩니다. 레미는 우연히 구스토가 나오는 프로그램을 보다 요리에 대해 알게 되고 그 이후 사람들의 집을 드나들면서 구스토의 책을 통해 요리를 연구하기 시작합니다. 구스토의 실력을 불신하던 요리 비평가 안톤이 고는 그의 레스토랑 미슐랭 별점을 5개에서 4개로 내리고 신문에 그의 요리에 대한 혹평을 쓰게 됩니다. 실의에 빠진 구스토는 충격으로 얼마 후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레미는 구스토의 영혼이 주는 조언을 듣게 되면서 최고의 요리사가 되기 위한 꿈을 꾸기 시작하고 링귀니와의 새로운 인연으로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게 됩니다. 청소부에서 수습생으로 승급한 링귀니는 꼴레뜨에게 여러 가지를 배우게 되고, 주방장 스키너에게는 구스토의 아들이라는 출생의 비밀이 드러나 링귀니를 견제하며 링귀니가 감당하지 못할 상황들을 만들어 코너로 몰게 됩니다. 레스토랑은 레미와 링귀니의 요리들로 인해 유명세를 다시 타기 시작합니다.
시사하는 바가 많은 영화
배경 때문에 혹은 나의 실력 때문에 지금의 현실이 나의 꿈과 멀게만 느껴지더라도 마지막까지 꿈을 향해 전진한다면 목표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 완전한 사람은 없습니다. 좌충우돌하며 잘못된 선택을 하게 되었다면 그에 대한 합당한 책임을 지는 것이 영혼을 정화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때로는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지는 것이 세상살이입니다. 진실은 눈앞의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영혼의 건강함과 순수함을 지켜줍니다. 아무리 좋은 비평과 말들보다도 더 힘을 주는 것은 음식을 통한 따뜻한 환대입니다. 작고 사소해 보이지만 삶의 기초, 드러나는 일상에서 사용되는 말, 행동, 비언어적 섬김이 차갑게 식어버린 가슴에 은은한 온기를 전해주는 통로가 되어주길 바랍니다. 누구나 예술가가 될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러나 예술가는 어디서든 나올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출신 배경 때문에 한계를 규정하도록 하지 마세요. 당신의 유일한 한계는 본인의 정신뿐입니다. 누구나 요리를 할 수 있어요. 그러나 용기 있는 자반이 위대한 요리사가 될 수 있습니다. 인생에서 예상할 수 있는 단 한 가지는 앞날을 예상할 수 없다는 겁니다. 과거에 집착하면 미래를 볼 수 없답니다.
댓글